종교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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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곽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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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베르트(Schubert) 미사 제6번 Eb 장조 D.950


◈ 유투브
독창 / Genia Kühmeier: soprano, Christine Rice: mezzosoprano,
       Andrew Staples: tenor, Joshua Ellicott: tenor, Luca Pisaroni: bass
Orchestre Philharmonique de Radio France, Conducted by Daniel Harding
http://youtu.be/KyZVSblKlOM

독창부는 2명의 테너, 소프라노, 알토, 베스이고, 합창은 혼성4부 합창이다. 이 작품 이전에
작곡된 모든 시대의 모든 미사곡들 가운데서도 가장 아름답다는 평가를 듣는 작품인데, 역시
가곡의 왕 다운 아름다운 멜로디가 넘쳐흐르는 작품이어서 그런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 그러
나 형식적으로는 복잡한 대위법을 사용하는 등 높은 완성도를 지니고 있다. 장엄미사로 분류
한다.

슈베르트의 마지막 해인 1828년 7월에 완성되었지만 이보다 훨씬 전에 스케치가 시작되었다
고 한다. 빈(Wien)의 알저그룬트(Alsergrund) 성삼위 교회의 합창장 미하엘 라이터마이어
(Michael Leitermayer)의 위촉으로 작곡된 이 미사는 슈베르트가 세상을 떠난 뒤인 1829년
10월에서야 페르디난트 슈베르트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두 번째 연주는 그해 11월 15일, 마리
아 트로스트 교회에서 행해졌다.

전반적으로는 베토벤의 미사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글로리아와 아뉴스 데이 악곡에서는 바
흐의 푸가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이 점에서는 모차르트의 레퀴엠이나 하이든의 ‘거룩한 미사
(Heiligmesse)’의 경우를 연상케 한다. 슈베르트 전기작가인 헬보른(Kreissle von Hellborn)
은 “그 무렵에 작곡된 가장 뛰어난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 악곡의 구성
6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Kyrie" Andante con moto, quasi Allegretto, E-flat major, 3/4
2. "Gloria" Allegro moderato e maestoso, B-flat major
   "Domine Deus, Agnus Dei..." Andante con moto, B-flat major,
   "Quoniam to solus sanctus..." Allegro moderato e maestoso, B-flat major,            
   "Cum sancto Spiritu..." Moderato, B-flat major, alla breve
3. "Credo" Moderato, E-flat major, alla breve
   "Et incarnatus est..." Andante, A-flat major,
   "Et resurrexit..." Moderato, E-flat major
4. "Sanctus" Adagio, E-flat major,
   "Osanna in excelsis..." Allegro ma non troppo, E-flat major
5. "Benedictus" Andante, A-flat major, alla breve
   "Osanna in excelsis..." Allegro ma non troppo, E-flat major, 2/4
6. "Agnus Dei" Andante con moto, C minor, 3/4
   "Dona nobis pacem..." Andante, E-flat major, alla breve
   "Agnus Dei..." Andante, E-flat minor, 3/4
   "Dona nobis pacem..." Andantino, E-flat major, alla br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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