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가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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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곽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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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냐니, 가에타노 (Gaetano Pugnani, 1731–1798,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


◆ 음악 듣기
Adagio for strings in B flat major
Concerto Italiano conducted by Rinaldo Alessandrini
Boris Begelman (violin), Antonio De Secondi (violin)
Ettore Belli (viola), Marco Ceccato (violoncello), Luca Cola (contrabbasso)
http://youtu.be/QTEHwtLu7Bc

이탈리아 고전기에 활동했던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 푸냐니는 토리노(Torino)에서
태어나 생애의 거의 대부분을 고향에서 보냈다. 피에드몬테세 바이올린 학교 설립자인
조반니 바티스타 소미스에게 바이올린을 배우고, 21살 때 토리노 왕실교회 제1 바이올
리니스트로 임명되었고 23살 때부터 외국에 자주 연주여행을 하면서 국제적인 연주가로
성공했다. 파리에서 <콩세르 스피리투엘>에 출연해서 큰 성공을 맛봤고, 26살 땐 런던으
로 가서 킹스 디어터의 지휘자로 2년간 활동하면서 바이올리니스트와 지휘자로서 대단
한 성공을 거뒀다. 이 시절에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 카를 프리드리히 아벨 등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39살에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서 왕실교회의 악장으로 취임했다. 이 무렵부터 작곡가로서
의 명성도 점차 확산되기는 했지만 역시 연주가로서의 명성을 앞서지는 못했다. 이 시절
에 제자를 가르치는 일도 병행해서 그의 문하에서 조반니 바티스타 비오티 같은 걸출한
제자가 나왔다. 두 사람은 스위스, 드레스덴, 바르샤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지에서 함께
공연하면서 이탈리아 바이올린의 연주기법을 그들 지역에 널리 알리는 결실도 맺었다.

67세에 사망했고, 그의 유해는 로마 빈콜리 성당의 성 베드로 묘지에 안장되었다.

푸냐니는 18세기 후반의 주요 바이올리니스트 중 하나로서 바이올린 테크닉의 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이탈리아 현악기 전통에서 코렐리(Arcangelo Corelli)와 비오티
(Giovanni Battista Viotti) 사이의 중요한 연결 고리를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프랑스의 활(bow) 제작가 프랑수아 자비에 투르트(François Xavier Tourte, 1747–
1835)가 제작한 더 길고 장력이 고른 현대적 활을 사용해서 새롭고 스마트한 테크닉을
개발함으로써 이 활이 널리 사용되는데 큰 기여를 했다.

클라이슬러가 <전주곡과 알레그로>, <템포 디 메뉴에토> 등 몇 개의 바이올린 소품을 푸
냐니의 이름을 빌어서 출판한 일로도 이 음악가의 이름이 알려져 있다. 클라이슬러는
1935년에 이들 작품이 자기 작품이라는 사실을 고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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