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이야기

0
 143   8   1
  View Articles

Name  
   곽근수 
File #1  
   25979_2[1][1].jpg (29.6 KB)   Download : 19
File #2  
   la20sonnambula20_20whelan20hubbe202_wany02[1][1].jpg (27.3 KB)   Download : 20
Subject  
   벨리니(V. Bellini) / 몽유병의 여인(La sonnambula)





◈ 유투브 감상 /
소프라노 Natalie Dessay가 노래하는 Ah! non credea mirarti(아, 믿을 수 없어라)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UFtKpO0eKIg

전곡 공연실황
Amina - Eglise Gutierrez, Elvino - Antonino Siragusa, Rodolfo - Simone Alaimo
Lisa - Sandra Pastrana, Alessio - Gabriele Nani, Notaro - Max René Cosotti
Teresa - Gabriella Colecchia, Conductor - Maurizio Benini, orchestra & chorus Teatro Lirico di Cagliari
http://youtu.be/XwVkeI8wmW8
    -------------------------------------------------------------

이탈리아 시칠리아의 카타니아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음악지도를 받고 나폴리의
산세바스티아노 음악학교에 입학해서 작곡을 전공했다. 재학 중에 오페라 《아델송
과 사르비나》(1825) 《피앙카와 페르난 도》(1826) 《해적》(1827) 등을 발표하여
세상의 이목을 끌었다. 이어 1830~32년에는 《카플레티가 (家)와 몬테키가(家)》
(1830) 《몽유병의 여인》(1831) 《노르마》(1831) 등을 발표하고. 1833년에는
《단테의 베아트리체》를 발표했다.

파리로 주거를 옮긴 후 신작을 구상해서, 1835년에 최후의 오페라《청교도》를
파리의 이탈리아오페라 극장에서 공연해서 큰 성공을 거뒀지만 그 해 34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종교곡과 기악곡도 많이 작곡했고, 도니제티와 더불어 당대의 거장으로 꼽힌다.
아름다운 선율을 만드는데 비범한 재능을 발휘했고, 그의 음악은 감미로우면서도
고상한 우수를 띠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원작 : 외젠 스크리브의 대본, 에롤 작곡 <몽유병의 여인>에 바탕을 둠
♣ 대본 : 펠리체 로마니(Felice Romani)
♣ 작곡 : 1831년
♣ 초연 : 1831년 3월 6일, 밀라노 카르카노 가극장(Teatro Carcano, Milan)

♣ 등장인물 :
로돌포(백작, 영주), 테레자(물레방앗간 여주인), 아미나(테레자의 양녀), 리자
(여관 여주인), 엘비노(돈 많은 젊은 지주), 아레시오, 농부, 공증인

★ 극중 주요 음악
제1막 : "이 얼마나 화창한 날인가 Come per me sereno"
            "반지를 받으세요 Prendi, l'anel ti dono"
           "산들바람에서도 질투를 느낀다 Son geloso del zeffiro errante"

제2막 : "아! 믿을 수 없어라 Ah! Non credea mirerti" (광란의 장면)
            "아! 최고로 즐겁다 Ah! Non giunge" (피날레)

★ 시놉시스

◈ 제1막
◐ 제1장
오늘은 물레방앗간의 아가씨 아미나와 엘비노가 약혼하는 날. 젊은이들이 모여 축
하의 노래를 부르고 있다. 그러나 신랑 엘비노를 좋아하는 여관집 여주인 리자는 기
분이 좋지 않다. 그녀를 귀찮게 따라 다니는 것은 아레시오였다. 아미나가 나타나
서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고 아리아 '이 얼마나 화창한 날인가 come perme sereno'
를 노래한다. 아레시오는 아미나에게 축하의 노래를 만들었다고 하면서 다함께 노
래를 불러 그녀에게 들려 준다.

엘비노가 공증인을 데리고 와서 두 사람은 반지를 교환하고 약혼한다. 2중창'반지
를 받으세요 Prendi, l'anel ti dono'. 마차 소리가 들리고, 품위 있는 신사가 나타나
서 이 마을을 추억에 어린 듯 바라보면서 아름다운 아리아 '그리운 이 아름다운 나
라 Vi ravviso, o luoghi ameni'를 노래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아무도 어렸을 때 영토를 빼앗기고 떠났던 이 고장의 영주인 로돌
포 백작인 줄은 모른다. 백작은 신부를 소개시키자 그녀의 아름다움을 칭찬한다. 칭
찬을 듣고도 덤덤해하는 그녀를 보고 엘비노는 속이 편치 않다. 해가 저물자 마을
사람들은 이곳에 유령이 나타난다고 하면서 귀가길을 재촉한다. 백작은 마을 사람
들로부터 유령 이야기를 듣고 흥미를 느껴 리자의 여관에 머물게 된다. 모두 가 버
린 다음 혼자 남은 엘비노는 백작에게 투정을 한다.  그러나 그녀는 엘비노를 사랑
하고 있다고 맹세하고 두 사람은 아름다운 사랑의 2중창 '산들바람에서도 질투를
느낀다 Son geloso del zeffiro errante'를 노래한다.

◐ 제2장 : 침실에 들어가 백작이 쉬고 있는데 리자가 들어온다. 그녀는 그가 이 고
장 영주라는 말을 어디선가 듣고 경의를 표하러 왔다면서 넌즈시 추파를 보낸다. 백
작도 전혀 마음에 없는 것도 아니어서 두 사람이 재미를 보고 있는데 인기척이 나자
그녀는 당황하여 스카프도 빠뜨린 채 도망쳐 버린다. 거기에 새하얀 나이트 가운을
입은 아미나가 몽유병자가 되어 나타난다. 백작은 이것이 유령의 정체였다고 간파
하고 그녀가 그의 소파 위에서 잠이 드는 것을 보자 그녀가 놀라지 않도록 살그머니
방에서 나간다. 이것을 처음부터 보고 있던 리자는 이것을 엘비노에게 고해 바친다.
거기에 마을사람들은 백작이 이 고장 영주였다는 것을 알고 인사차 찾아온다.
그러나 백작은 없고 처녀가 자고 있어 사람들은 이상히 여겨 돌아가려고 한다. 거기
에 엘비노와 아미나의 양모 테레자가 리자를 따라온다.  

그는 이 침실에 아미나가 있는 것을 보고 놀라고 분개한다. 인기척에 아미나는 눈을
뜨고 자기가 어디에 있나하고 두리번거리지만 이미 때는 늦어 엘비노는 이런 여자
와는 결혼하지 않겠다고 머리끝까지 화를 내고 그녀는 어떻게 하여 여기에 왔는지
생각이 나지 않아 변명할 말이 없다. 리자는 회심의 미소를 짓고 있고 아미나는 마
침내 기절해 버린다.

◈ 제2막

◐ 제1장 : 마을 사람들은 백작에게 아미나의 결백을 증명해 달라고 성으로 향한
다. 테레사도 딸의 결백을 증명해 달라고 아미나를 데리고 온다. 거기에 엘비노가
나타나서 쓸쓸하게 아리아 '모든 것은 끝나 버렸다. Tutto ? sciolto!'를 노래한다. 약
간 떨어진 곳에서 이 노래를 듣고 있던 아미나는 주저하다가 용기를 내어 자기의 억
울함을 열심히 호소한다. 거기에 마을 사람들도 성에서 돌아와 백작도 아미나의 결
백을 증명했다고 알린다. 그러나 질투심에 불탄 엘비노는 아미나의 손에서 반지를
빼앗아가 버린다.

◐ 제2장 : 리자가 추근거리며 따라붙는 아레시오를 적당히 얼버무리고 있는데 마
을 사람들이 엘비노가 리자와 결혼하고 싶어 한다고 말하자 그녀는 좋아한다. 거기
에 엘비노가 와서 결혼을 신청하므로 리자는 하늘에라도 오를 것 같아진다. 백작이
나타나서 아미나는 몽유병자라고 설명하고 그녀의 결백을 증명해 준다. 그러나 그
는 그것을 믿으려 하지 않는다. 거기에 딸이 자고있으니 조용히 하라면서 테레자가
나타난다. 그녀는 엘비노가 리자와 결혼한다는 말을 듣고 깜짝 놀라 리자가 백작의
침실에 떨어뜨린 스카프를 그에게 보이고 오히려 리자가 바람둥이라고 비난한다.
엘비노는 그녀도 배신자였는가 하고 탄식한다. 그때 물방앗간 안에서 한 손에 램프
를 들고 흰 가운을 입은 아미나가 나타나서 좁은 물레방앗간의 외나무다리를 건너
려 한다. 낡아 빠진 외나무다리가 부러져 떨어질 뻔하면서 가까스로 다리를 건너 어
제의 행운이 이처럼 물거품이 되는가 하고 조용하게 아리아 '아! 믿을 수 없어라
Ah!  Non credea mirerti'를 노래한다.

천진스런 아미나의 모습을 보고 엘비노는 그녀의 결백을 믿게되고 잠자고 있는 그
녀의 손가락에 살그머니 반지를 도로 끼워 준다. 마을 사람들이 큰 소리로 아미나
만세를 부르므로 그녀는 눈을 뜨고 엘비노가 오해도 풀고 용서해 주었다는 것을 알
고 기뻐하며 카발레타 '아! 최고로 즐겁다 Ah! Non giunge'를 노래하고 모두 거기에
화답하여 기뻐하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


*** 음반목록
1952 CETRA LPC 1240
Orch. RAI Torino, Franco Capuana (cond.)
Lina Pagliughi (Amina), Ferruccio Tagliavini (Elvino), Cesare Siepi
(Rodolfo), Wanda Ruggeri (Lisa), Anna Maria Anelli (Teresa), Pier Luigi
Latinucci (Alessio)
reissued as:

CETRA LPS 3240 (1968)
CETRA LPO 2030
CETRA CDO 16(2 CDs)
1955 CETRA LO 32
Orch. Teatro alla Scala Milano, Leonard Bernstein (cond.)
Maria Callas (A), Cesare Valletti (E), Giuseppe Modesti (R), Eugenia
Ratti (L) Gabriella Carturan (T), Pier Luigi Latinucci (Al)
reissued as:

Great Opera Performances GOP 12 (2 CDs)
Myto 2 MCD 890.06 (2 CDs)
Opera d'Oro OPD-1139 (2 CDs)
1957 COLUMBIA QCX 10279/80, QCXS 10278
Orch. Teatro alla Scala Milano, Antonino Votto (cond.)
Maria Callas (A), Nicola Monti (E), Nicola Zaccaria (R), Eugenia Ratti
(L), Fiorenza Cossotto (T), Giuseppe Morresi (Al)

EMI 1C 163 18359/60 (1982)
EMI 473 788 (2 CDs) (1986)
1957 Foyer FO 1005
Orch. Teatro alla Scala Milano, Antonino Votto (cond.)
aria Callas (A), Nicola Monti (E), Nicola Zaccaria (R), Marietta Angioletti
(L), Fiorenza Cossotto (T), Dino Mantovani (Al)
1957 CLS Records AMBRL 32 802
Orch. Teatro alla Scala Milano, Antonino Votto (cond.)
Maria Callas (A), Nicola Monti (E), Nicola Zaccaria (R), Edith Martelli
(L), Fiorenza Cossotto (T), Dino Mantovani (Al)

1961 GAO 111/12 (2 CDs)
Rec. live from radio broadcast (May 26 1961)
Orch. Teatro La Fenice, Venezia, Nello Santi (cond.)
Renata Scotto (A), Alfredo Kraus(E), Ivo Vinco (R), Rosa Laghezza(L)
Marisa Zotti (T)
reissued as:

Bongiovanni GAO 111/12 (2 CDs)
1961 SRO 841 (2 CDs)
Rec. live (Dec. 5 1961)
Orch. Metropolitan Theatre New York, Nicola Rescigno (cond.)
Joan Sutherland (A), Renato Cioni(E), Ezio Flagello (R)

1962 DECCA MET/SET 239/41
Orch. Maggio Musicale Fiorentino, Richard Bonynge (cond.)
Joan Sutherland (A), Nicola Monti (E), Fernando Corena (R), Sylvia
Stahmann(L) Margreta Elkins (T), Giovanni Foiani (Al)
reissued as:

DECCA 448 966-2 (2 CDs)
1963 MELODRAM MEL 411.50
Orch. Metropolitan Theatre New York, Silvio Varviso (cond.)
Joan Sutherland (A), Nicolai Gedda (E), Ezio Flagello (R), Jeanette
Scovotti (L)

1970 FABBRI GOL 42/45
Orch. Opera "Viotti", Nino Varchi (cond.)
Maddalena Bonifacio (A), Eduardo Gimenez (E), Eftimios Michalopoulos
(R), Anna Maria Gasperini (L)

1971 Myto 115 (2 CDs)
Orch. Covent Garden London, Felice Cillario (cond.)
Renata Scotto (A), Stuart Burrows(E), Robinson(R), Jill Gomez(L)

1980 DECCA D 230 D 3
National Philarmonic Orch., Richard Bonynge (cond.)
Joan Sutherland (A), Luciano Pavarotti (E), Nicolai Ghiaurov (R), Isabel
Buchanan (L)
reissued as:

DECCA 427 424-2 (2 CDs) (1987)
1988 Nuova Era 6764/65
Rec. live (Nov. 1988)
Orchestra Sinfonica di Piacenza & Coro Città di Como, Marcello Viotti
(cond.)
Mariella Devia (A), Luca Canonici (E), Alessandro Verducci (R), Elisabetta Battaglia (L), Laura Musella (T)

1990 Eurodisc RD 69242 (2 CDs)
Rec. live (Feb. 1990)
Orch. Deutsche Oper Berlin, Jesus Lopez-Cobos (cond.)
Lucia Aliberti (A), John Aler (E), Francesco Ellero d'Artegna (R), Jane
Giering (L)

1995 Nuova Era 7215/16 (2 CDs)
Orch. Internazionale d'Italia, Giuliano Carella (cond.)
Patrizia Ciofi (A), Giuseppe Morino (E), Giovanni Furlanetto (R), Maria
Costanza Nocentini (L)

1998 Naxos 8.660042/43 (2 CDs)
Rec. live (1992)
Netherlands Radio Chamber Music Orchestra and Radio Chorus, Alberto
Zedda (cond.)
Luba Orgonasova (A), Raúl Giménez (E), Francesco Ellero d'Artegna
(R), Dilbèr (L), Alexandra Papadjiakou (T), Nanco de Vries (Alessio)
Historic recordings

There are many interesting recordings of single selections. Here are
listed only the few recordings made by Tito Schipa, considered to be the
best Elvino of the century.

Prendi, l'anel ti dono (Pathé matr. 68382, 1921)
Son geloso del zefiro errante with A. Galli-Curci, soprano (Victor matr. C-
27994-2, 1923)
Prendi, l'anel ti dono with T. Del Monte, soprano (Soc. Naz. del
Grammofono matr. OW2039, 1933)

CD reprints: selection (2) on RCA Vocal Series GD-87969, selection (3)
on EMI References CDH 7-63200-2

◈ 퍼 가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출처를 밝히시기 바랍니다  





윤정숙
 ::: 좋은분들과 함께 듣고파  

Name
Memo
Password
 
     
Prev
    베버(Carl Maria von Weber) / 마탄의 사수(Der Freischutz)

곽근수
Next
   푸치니(Puccini) 오페라 3부작 '일 트리티코(Il trittico)'

곽근수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ty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