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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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곽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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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르보 페르트(Arvo Pärt) 교향곡 제3번 Symphony No.3


◉ 음악듣기
Estonian Festival Orchestra, Paavo Järvi, conductor
http://youtu.be/M0r82lXoaV8

◈ 작곡        1971년
◈ 초연 1972년 9월 21일, 에스토니아 탈린(Tallinn)의 에스토니아 콘서트 홀.
에스토니아 국립 교향악단. 지휘 네메 야르비
◈ 헌정 네메 야르비(Neeme Järvi)

1968년에 <크레도 Credo>를 발표하고 소련 작곡가연맹으로부터 “12음기법은 소련의 음악정
서에 맞지 않는다. 전위음악은 부르주아의 음악”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 당국의 감시가 시작
되자 일체의 창작활동을 접고 침묵의 세월을 보내면서 중세 말기의 거장들 작품을 연구하게
되고, 그 결과 그의 작품 세계는 획기적인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 그 변화의 하나가 <틴티나
불라 tintinnabular> 스타일인데, 이 변화 과정에서 완성한 작품이 교향곡 제3번이다. 물론
이 교향곡도 중세와 르네상스 음악 연구의 결과물 가운데 하나다. 다성 양식을 채택하고 있
고, 그레고리우스 성가에서 받은 영향도 확연하다. 매우 단순한 주제적 선율이 집요한 반복을
보이는 대목에선 이미 미니멀리즘의 징후도 나타나고 있다.    

◈ 악장구성
휴지부 없이 연주되는 3개의 악장 구성이다. 14-15세기 다성합창과 모노디의 영향을 확실하
게 들려주는 작품이다.
1악장  
142마디의 짤막한 악곡이다. 오보에와 클라리넷으로 느릿하게 시작되어 점차 악기를 보태며
증폭된다.

2악장  
바순과 첼로가 1악장과 다른 선율을 연주하며 시작되고, 정점에 이르렀을 때 팀파니의 인상적
인 솔로가 등장한다. 147마디.

3악장  
페르트는 이 악장을 “즐거운 음악”이라고 설명하면서 “나의 절망과 탐색의 끝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던 악장이다. 275마디의 긴 악곡이다.

◈ 악기편성
2 flutes, piccolo, 3 oboes, 3 clarinetes in B, 1 bass clarinet in B, 2 bassoons, 1
contrabassoon, 4 horns in F, 4 trumpets in B, 4 trombones, tuba, timpani,  
celesta, bells, marimba, tam-tam, 현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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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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